1. 뉴질랜드 낙농업의 배경
뉴질랜드는 작은 나라이기는 하나 낙농업에 이상적인 기후를 가지고 있다. 남섬의 Southern Alps와 북섬의 아름다운 와카티푸, 와나카 호수등 천혜의 자연 환경은 세계각지로부터 많은 관광객들을 불러 모으고 있고 이러한 환경 속의 많은 농장들과 그 농장에 속한 paddock, pasture 혹은 field라고도 불리는 방목장들은 알 맞는 낙농 환경을 가지고 있다.
여름의 짙푸른 초지들이 젖소들에게 충분한 양식을 제공함은 물론 겨울에도 야외의 방목이 가능하다.
뉴질랜드의 젖소들은 인공이 아닌 자연적인 환경 속에서 생활하며 절대에 가깝다 할만큼 방목 속에서 초지 사료만을 섭취하며 그 외의 요소들로는 햇빛과 물 뿐이다.
여름의 짙푸른 초지들이 젖소들에게 충분한 양식을 제공함은 물론 겨울에도 야외의 방목이 가능하다.
뉴질랜드의 젖소들은 인공이 아닌 자연적인 환경 속에서 생활하며 절대에 가깝다 할만큼 방목 속에서 초지 사료만을 섭취하며 그 외의 요소들로는 햇빛과 물 뿐이다.
뉴질랜드의 낙농산업은 2001년 의회의 산업구조조정 결정에 의해 기존의 뉴질랜드 낙농공사만이 단일 수출 창구만이 있던 과거로부터 생산자 모두가 스스로 수출이 가능한 체제로 탈바꿈 되었다.
2. 주요 생산품
* 우유
* 분유 류: 전지분유, 탈지분유, 버터밀크 파우더, 유장분말, 등
* 버터 류: 뉴질랜드에서 생산되는 버터들은 첨가되는 원료들의 차이로 다양한 종류가 있고 또 이 각 종류별로도 용도에 따라 포장 단위가 각각 달라 7g의 소형 일회용 포장에서 25kg 업소용 포장 등 다양하게 나누어 진다.
* 생크림: 뉴질랜드 에서는 버터와 함께 많은 양의 품질이 우수한 생크림은 생산하고 있으며 버터를 더 많이 생산 하느냐 아니면 생크림을 더 생산 하느냐 하는 것은 세계 시장 상황에 달려있다.
* 특수 유제품들: 뉴질랜드는 유 단백 제품, 유청 단백 제품, 유 기름 제품, 유청 에서 생산되는 알코올, 등 수많은 특화 유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으며 그 용도들은 식품은 물론 건강 보조제품, 의약품, 호료, 화장품 등 실로 광범위하다.
* 우유
* 분유 류: 전지분유, 탈지분유, 버터밀크 파우더, 유장분말, 등
* 버터 류: 뉴질랜드에서 생산되는 버터들은 첨가되는 원료들의 차이로 다양한 종류가 있고 또 이 각 종류별로도 용도에 따라 포장 단위가 각각 달라 7g의 소형 일회용 포장에서 25kg 업소용 포장 등 다양하게 나누어 진다.
* 생크림: 뉴질랜드 에서는 버터와 함께 많은 양의 품질이 우수한 생크림은 생산하고 있으며 버터를 더 많이 생산 하느냐 아니면 생크림을 더 생산 하느냐 하는 것은 세계 시장 상황에 달려있다.
* 특수 유제품들: 뉴질랜드는 유 단백 제품, 유청 단백 제품, 유 기름 제품, 유청 에서 생산되는 알코올, 등 수많은 특화 유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으며 그 용도들은 식품은 물론 건강 보조제품, 의약품, 호료, 화장품 등 실로 광범위하다.
3. 세계 유제품 교역 시장에서의 뉴질랜드의 지위
세계 유제품 교역 시장에서 뉴질랜드는 특이 하고도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뉴질랜드에서는 약 350만 마리 정도의 젖소를 사육하고 있으며 이들로부터 생산되는 원유의 양은 전세계 생산총량의 3%에도 미치지 못한다. 실제로 뉴질랜드의 우유 생산량은 국가별순위 15위 정도에 불과하다.
이러한 반면 세계 교역시장 에서 통용되는 유제품을 기준으로 비교하면 뉴질랜드가 세계 1위이며 실제 뉴질랜드의 유제품은 전세계 교역량의 약 40%에 이른다. 그 이유로는 뉴질랜드는 우유 생산량의 약 96% 이상을 유제품으로 수출하는 반면 대부분의 다른 나라들은 유제품 수출량이 우유 생산량의3%에도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하여 낙농에 적합한 뉴질랜드의 깨끗하고 푸르른 자연은 뉴질랜드의 유제품들이 품질과 양 모두에서 세계 제일의 위치를 지키고 있다.
4. 뉴질랜드의 치즈
1814년 Samuel Marsden 신부가 그의 선교자 들에게 치즈와 우유 버터 등을 공급하기 위하여 젖소를 들여온 것이 뉴질랜드 낙농의 시작이었다. 이후 이주민들은 곧 뉴질랜드의 이상적인 낙농 환경을 발견 하였고 1860년대에 금광 개발 이후 쏟아져 들어온 유럽인들에게 있어서 치즈는 그들 식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였다.
1871년 최초의 Dairy Company가 세워진 이래 그 숫자는 증가를 거듭하여 1925년에 이르러서는 510개의 Dairy Company가 세워졌었다.
대량 생산 체제와 물류의 발달에 따라 근래에 와서 Dairy Company들의 숫자는 현저히 줄었지만 아직도 여럿의 소량의 최고급 치즈들을 생산하는 업체들이 존재하고 있다. 한편 뉴질랜드 자체로 보면 지금이 치즈의 새로운 맛과 훨씬 더 다양화가 요청되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1871년 최초의 Dairy Company가 세워진 이래 그 숫자는 증가를 거듭하여 1925년에 이르러서는 510개의 Dairy Company가 세워졌었다.
대량 생산 체제와 물류의 발달에 따라 근래에 와서 Dairy Company들의 숫자는 현저히 줄었지만 아직도 여럿의 소량의 최고급 치즈들을 생산하는 업체들이 존재하고 있다. 한편 뉴질랜드 자체로 보면 지금이 치즈의 새로운 맛과 훨씬 더 다양화가 요청되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치즈는 그 용도에 따라 대략 세가지 정도로 분류 할 수 있는데, 산업용 및 업소용, 일반 저가 소비자용 그리고 고급 소비자용이 그 셋이다. 그 중 산업용 및 업소용과 일반 저가 소비자용은 거대 공급업체인 Fonterra와 그 자회사 들인 Anchor와 Kiwi가 내수 및 수출 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최고급의 부티끄 제품들 만은 여럿의 작은 업체들이 점유하고 있는데, Kapiti, Whitestone, River Terrace Farm, karikaas, Puhoi Valley 등이 그들이다. 최근 Open Country Cheese 와 Top Hill Cheese 두 업체가 새로이 참가하여 경합하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